정부혁신 Top 36

5가지 사례에 투표해야 최종 결과에 반영됩니다.
구분
신뢰받는 정부
사례명
“똑똑한 안전내비게이션” 인공지능 ‘챗봇’
기관명
울산광역시 울주군
한줄소개
재난이 발생하면 어디로, 어떤 길로 갈지, 내가 가야하는 집결지와 구호소가 어디인지 등 주요정보와 행동요령을 언제 어디서든 주민에게 해답을 빅데이터에서 찾아주는 인공지능 챗봇 ※ 평상시 민원인들에게 민원업무 장소 담당자 등을 안내하는 서비스 제공
추진내용

 1. 소개

- 재난이 발생하면 어디로 갈지, 어떤 길로 대피해야 할 지, 집결지와 구호소가 어디인지 등 주요정보와 행동요령을 언제 어디서든 주민에게 알려주는 인공지능 챗봇 시스템

- 재난안전대책본부, 방사능방재대책본부의 재난협업근무자에게 매뉴얼, 재난의 임무, 비상연락망 등을 손쉽게 설명하고 체크해주는 시스템

- 평상시 민원인들에게 민원업무 장소(읍·면·동 or 시·군·구)와 담당자 등을 안내하는 서비스 제공

 

2. 추진 배경

ㅇ 울주군은 원자력발전소 인접지역으로 국립재난안전연구원 2018년 위험목록 보고서 조사대상 226개 지자체 중 위험군 순위 1위 지역

서울의 1.2배에 달하는 울주군에서 재난 시 주민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최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기술 활용이 해답

ㅇ 현재 재난안전대책본부(통합지원본부) 운영에 필요한 재난분야 매뉴얼만 38개로 재난 시 업무담당자가 빠르게 정보를 습득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

ㅇ 경주·포항지진, 태풍 “차바” 등의 재난 시 지자체, 소방 등의 재난임무기관의 통화량 폭주에 따른 불통으로 인한 정보전달 대책 필요

 

3. 추진 성과(경과)

2018. 8. : 방사능방재 무선통신체계 구축 kt와 상호협력 협약

- 재난으로 기존 유무선 통신이 단절되어도 안전내비게이션 등으로 재난정보 제공이 가능하도록 무선통신체계 구축협의

2019. 8. ~ 11. : 안전내비게이션 용역

2019. 11. : 인공지능 안전내비게이션 DEMO프로그램 운영

- 공무원 및 주민 대상으로 질의응답 테스트를 통해 시스템 정확성 확보

2020. 상반기 : 안전내비게이션 본격 운영예정

- 재난업무 외 타부서 업무를 안내할 수 있는 서비스 추가 제공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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