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혁신 Top 36

5가지 사례에 투표해야 최종 결과에 반영됩니다.
구분
사회적 가치
사례명
“유모차도, 휠체어도 스마트폰으로 편하게 지하철 타요” 철도역사 교통약자 스마트폰 길찾기 앱서비스
기관명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한줄소개
계단 등 일반적인 경로로 이동이 어려운 교통약자(휠체어, 유모차 등)가 엘리베이터·리프트 등 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경로를 스마트폰을 통해 알려주는 앱 서비스 마련
관련링크
http://hc.railportal.kr
추진내용

 1. 소개

- 유모차(영유아 대동), 휠체어 등을 이용하는 교통약자가 철도를 이용할 때 엘리베이터, 휠체어리프트

이동편의시설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에서 교통약자를 위한 길안내가 가능한 앱 서비스 개발 및 관련 정보기반 마련

 

2. 추진 배경

ㅇ ’18년 기준 전체국민의 29%가 교통약자이며, 고령화 등 꾸준한 증가 예상

교통약자가 철도시설 이용시 계단과 같은 시설 이용이 어려워 일반인 대비 환승 소요시간이 10~20분가량 더 걸리는 등 이용에 큰 불편

ㅇ 한편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개선이 꾸준히 추진되었으나, 교통약자를 위한 정보 제공·안내 시스템 등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부족

☞ 스마트폰으로 간편히 이용할 수 있는 교통약자 이동경로 제공 등이 가능한 앱 서비스를 개발하여

교통약자 철도 이용 편의 제고와 이동편의시설 활용촉진을 도모

 

3. 추진 성과(경과)

(정보체계 구축) 서비스 개발의 기반이 되는 전국 철도역사(1,002개)의 정보를 수집·표준화하여 통합정보체계를 구축, 민간에서도 활용 가능토록 공개*

* 철도산업정보센터를 통해 서비스 개발에 용이한 Open API, 그래픽 정보 등을 전면 개방(’19.11)

(서비스 개발) 구축정보를 활용하여 서울메트로(또타앱),유코아(이지무빙) 등에서 서비스 개발, 카카오와 다음맵에 교통약자 이동경로 제공 서비스 개발 추진 중

 

 

이전사례 사회적 가치 “장애학생을 튼튼하게! 치료기관도 튼실하게!” 장애학생 치료지원 원스톱 서비스『튼튼e카드』

다음사례 사회적 가치 “기술탈취 NO, 기술보호 YES” 중소기업 기술보호 종합 포털 ‘Tech Safe’ 구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