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혁신 Top 36

5가지 사례에 투표해야 최종 결과에 반영됩니다.
구분
사회적 가치
사례명
“색깔은 달라도 교육 나눔으로 하나가 되는” 하모니(Harmony) 멘토링
기관명
대구광역시 달서구
한줄소개
다문화자녀와 지역 청년들이 “교육”을 매개로 관계망을 형성해 ‘함께 나누고 함께 성장’ 하는 교육공동체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
관련링크
http://www.dalseo.daegu.kr
추진내용

  

1. 소개

- 다문화가정 자녀(멘티)와 지역 대학생 봉사자(멘토)를 1:1로 매칭해 정방문, 학습지도 및 진로상담을 지원해

사회적으로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다문화자녀의 사회적응을 위한 “교육나눔 공동체” 구축

 

2. 추진 배경

ㅇ 달서구는 6만여명의 근로자가 종사하는 대구지역 최대규모의 성서산업단지가 입주해 있어, 등록 외국인이 대구시 대비 32.1%를 차지해 가장 많은 외국인·다문화가정이 분포된 지역임

ㅇ 이러한 특성으로 다문화 학생 수가 1,009명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학교생활 부적응, 교육격차 증가, 언어소통 곤란 등의 다양한 사회문제가 자주 발생해, 또 다른 취약계층이 형성되는 지역문제 해결방안이 절실함

 

3. 추진 성과(경과)

취약계층 다문화 자녀(100명)와 지역청년(100명)이 1:1 교육매칭으로 학습, 문화, 정서 등 

연간 4,800회의 교육나눔을 통해 학습성취도↑, 위험행동↓, 자신감↑

ㅇ 대학교, 기업, 사회복지시설 등 다양한 지역 간 민·관협력 파트너쉽 구축!!

ㅇ 복지 사각지대의 교육나눔으로 → 교육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적 가치 실현

<멘토링 참여자 체감도 성과사례>

 

【다문화자녀 母 인터뷰】 김은경씨

몽골출신, 초2~고2까지 자녀 멘토링

몽골에는 봉사프로그램이 없음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의 부족한 부분을 잘 채워줘서 큰 도움이 되었음

【청년봉사자 인터뷰】 ○대학 4학년 이정아

베트남 국적의 초등학교 남학생과 멘토링

멘토링을 통해 책임감도 많이 생기고

담당 멘티 학생이 실제로 성적이 올라활동에 큰 보람을 느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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