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혁신 Top 36

5가지 사례에 투표해야 최종 결과에 반영됩니다.
구분
신뢰받는 정부
사례명
"주민편의 행정혁신! 민원 대기시간을 단축해요!" 민원인 대기현황 실시간 서비스
기관명
인천광역시 연수구
한줄소개
문자 전송 등의 수동적·제한적 알림서비스를 벗어나 순번대기 시스템 데이터를 활용하여 현재 대기인수, 호출번호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
관련링크
http://www.yeonsu.go.kr
추진내용

 1. 소개

순번대기 KIOSK를 연수구 홈페이지(PC, 모바일)와 연동하여 민원인 대기인수,

    호출번호 등 실시간으로 제공으로써 스마트 행정서비스 구현

ㅇ 모바일, QR코드, 컴퓨터 등 서비스 접근방법 다양하게 개발

ㅇ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대기현황을 확인하여 방문시간을 조절

 

2. 추진 배경

민원실 방문시 상황에 따라 장시간 대기하는 경우 자주 발생

대기번호 호출시까지 민원실밖으로 이동불가

장시간 대기가 어려운 민원취약계층과 직장인의 불편민원 제기

  - 민원취약계층 - 어르신, 장애인, 임신부, 영유아 동반 민원

민원인의 대기시간 최소화를 위한 사업발굴로 선제적 서비스 제공

 

3. 추진 성과(경과)

ㅇ 서비스 이용자 현황(2018.5월 ~ 2019.8월)

 

구분

이용자수(비율)

페이지뷰(접속횟수)

합계

2,162명

15,570회

홈페이지

984명(46%)

12,424회

QR코드

1,178명(54%)

3,146회

 

공간적·시간적 제약에서 벗어난 온라인 실시간 대기 인원 확인 가능

다양한 대상(영유아 동반, 민원취약계층 및 직장인)의 민원서비스의 편리한 이용

20여개 기관에서 사업 구축방법 문의 및 대구 수성구, 제주시에서 벤치마킹을 위해 연수구 방문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 지원사업 우수사례(행안부), 2019년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 우수사례(생산성본부) 선정,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 행안부 장관상 수상 등

- 세종시 등 10개 기관에서 본 사업을 모델로 서비스 시행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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